2025/06 3

노인들의 불면증은 멜라토닌 분비 감소가 원인

나이가 들면 잠이 없어진다는 옛말도 있지요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만드는 송과샘이 퇴화해서 그렇답니다. 송과샘(솔방울샘)의 칼슘 침착과 멜라토닌 분비 감소:송과샘의 역할: 뇌의 한가운데 위치한 송과샘은 멜라토닌을 분비하는 주요 기관입니다. 멜라토닌은 우리의 수면-각성 주기를 조절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노화와 송과샘의 석회화: 나이가 들면서 송과샘에 칼슘이 침착되어 석회화(calcification)가 진행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석회화는 송과샘의 기능을 저하시켜 멜라토닌의 생성 및 분비량을 줄어들게 만듭니다. 실제로 일부 연구에서는 노년기 멜라토닌 분비량이 젊은 시절의 10% 미만으로 감소할 수 있다고 보고하기도 합니다.멜라토닌 감소의 영향: 멜라토닌은 잠을 유도하고 깊은 수면(서파 수면)..

카테고리 없음 2025.06.12

통도사 명품 산책로 무풍한송로

통도사 입구에서 일주문에 이르는 길이 명품 산책로 입니다.매표소를 지나 길은 인도와 차도로 분리되어 헤어집니다. 여기서 부터 산책로가 시작됩니다.여기서 일주문 까지는 걸어서 편도 한 20~30 분쯤 걸리는데 쉬엄쉬엄 걸어서 절 구경까지 하고오면 한 두어 시간이면 충분합니다.오늘은 현충일이라 조용한 사찰을 찾아보려고 오랜만에 방문한 통도사입니다.예전같으면 차를 경내 주차장에 대고 훗딱 갔다 오겠지만 오늘은 차를 절앞 주차장에 두고 걷기로 하였습니다. 무풍한송로(舞風寒松路)입니다. 이름이 멋지군요.길은 넓고 평탄해요, 가는길 왼편으로 개울이 주욱 따라오고 있네요. 오래된 소나무들이 구불구불하게 서서 우리를 반깁니다. 바람만 춤추는게 아니라 나무도 춤을추네요.^^개울에 해오라기 한 마리가 물 가에 서있습니다...

일상 2025.06.06

등어리 복부 통증 완화 후기: 올바른 스트레칭과 온열 요법의 중요성

등어리 복부 통증 완화 후기: 올바른 스트레칭과 온열 요법의 중요성 안녕하세요. 이전 글에서 등어리와 복부 통증으로 고생했던 경험과 그 원인을 찾아보고자 했던 과정을 공유해 드린 바 있습니다. 당시 해결 방법으로 스트레칭과 온찜질을 시도했지만, 기대와 달리 통증이 쉽게 줄어들지 않아 답답함을 느꼈습니다. 온찜질은 몸을 부드럽게 해주는 효과가 있었지만, 스트레칭만으로는 눈에 띄는 개선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통증 완화를 위한 첫 시도와 한계 처음에는 '아픔을 참아야 효과가 있다'는 생각으로, 예를 들어 몸을 뒤트는 스트레칭 시 통증이 느껴져도 조금 더 참고 한계까지 시도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으로는 통증 감소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전문가에게 물었습니다: 올바른 스트레칭 방법은? ..

건강이야기 2025.06.03